모의고사
  지난 모의고사 보기






11월 학력평가 2 국어영역 출제경향


국어 영역 수석 연구원 이재근




출제경향 및 난이도

2018학년도 경기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된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18학년도 수능국어영역의 체계를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 융합, 제시문형 문법 영역에서 최근의 변화된 수능 유형을 반영하였고, 나머지 영역은 기존의 유형과 별다른 차이는 없었다. 문학 제시문이 대체로 낯설었지만, 독해와 감상 및 문제 풀이가 그다지 어렵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9월 전국연합과 비슷한 수준의 난도가 예상된다. 화법 3문항, 화법과 작문 융합 4문항, 작문 3문항, 문법영역은 5문항을 출제하여 화법, 작문, 문법 영역에서 15문항 체제를 유지하였다. 독서영역은 인문, 과학, 사회 제재를 활용한 15문항을 출제하였고, 문학영역은 현대소설, 현대시와 수필복합, 고전시가, 고전소설에서 15문항을 출제했다.

 

내용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구분

화법과 작문

문법

독서

인문

과학

사회

11

전국연합

문항 수

10

5

5

5

5

배점

22

11

11

11

11

합계

22

11

3지문 15문항 33

 

구분

문학

합계

현대소설

현대시+수필

고전시가

고전소설

11

전국연합

문항 수

3

4

4

4

45

배점

7

9

9

9

100

합계

4지문 15문항 34

 

 

· 화법과 작문은 10문항 22, 문법은 5문항 11점을 배점하였다.

· 독서와 문학영역에서 각각 15문항을 출제하고 배점은 독서 33, 문학 34점이었다.

 

내용영역별 출제요소 및 특징

화법은 행동디자인에 대한 학생의 발표를 활용하여 출제했다.

행동디자인을 소개하는 발표를 활용해 말하기 전략 파악하기’, ‘추가 질문의 적절성 판단하기’, ‘청중 반응의 적절성 판단하기문항이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은 독서토의와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초고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에서는 고전과 삶이라는 주제로 어린왕자를 읽고 토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사회자의 역할 파악하기’, ‘토의 참여자들의 말하기 방식 이해하기’, ‘작문 계획의 반영 여부 파악하기’, ‘조건에 따라 제목 작성하기문항을 출제하였다.

 

작문은 공공미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하여 주장하는 글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공공 미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해 주장하는 글을 토대로 글쓰기의 전략 파악하기’, ‘자료를 활용하여 초고를 보완하기’, ‘고쳐쓰기의 적절성을 파악하는 문제를 출제하였다.

 

문법은 합성어에 관한 제시문형 문항을 포함하여 5문제가 출제되었다.

문법에서는 합성어에 관한 설명문을 토대로 합성어의 이해여부를 묻는 2문항이 출제되었다. 이어서 음운 변동의 이해’, ‘사동문의 이해’, ‘중세 국어의 품사 통용 이해하기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영역은 인문, 과학, 사회 영역에서 출제되었다.

독서영역의 제시문은 인문 이종하, 아도르노, 고통의 해석학’, 과학 장조원, 비행의 시대’, 사회 남종현, 이홍식, 국제무역론에서 발췌하여 출제하였다. 전반적으로 제시문의 길이가 길고, 추론하기 문항도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문학영역은 낯선 작품 위주로 제시문을 구성하여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은 현대소설 김정한의 어떤 유서’, 현대시와 수필 복합에서 서정주의 다시 밝은 날에-춘향의 말2’, ‘오세영의 그리운 이 그리워’, ‘이종휘의 함해당기를 출제하였다. 고전시가는 정철의 속미인곡이담명의 사노친곡을 제시문으로 출제하였고, 고전소설은 작자미상의 강릉추월전을 출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