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지난 모의고사 보기






2018년 9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고2 국어영역 출제경향


국어 영역 수석 연구원 이재근



【 출제경향 및 난이도 】
  2018학년도 인천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된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18학년도 수능체제에 맞추어 출제되었는데, 6월에 비해 조금 어렵게 출제되었다.
화법과 작문 10문항, 문법 각 5문항, 독서영역은 인문+예술 복합, 과학, 사회제재를 활용한 15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학영역은 현대시+평론, 고전시가와 현대수필 복합, 현대소설, 고전소설에서 15문항을 출제했다.



내용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 화법과 작문은 10문항 22점, 문법은 5문항을 출제하고 11점을 배점하였다.
· 독서 15문항 33점, 문학 15문항 34점으로 문제수와 배점 비중이 비슷했다.



【 내용영역별 출제요소 및 특징 】

‣ 화법과 작문은 발표하기, 토의하기, 건의하는 글쓰기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으며 대체로 평이했다.
  화법 영역에서는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발표 계획 파악하기, 사회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의사소통 방식 파악하기를 출제했다. 작문 영역에서는 목적에 맞는 내용 구성하기, 자료 활용하여 내용 구체화하기, 작문 전략 파악하기, 자료 활용하여 내용 보완하기, 고쳐 쓰기의 의도파악하기 문제가 출제되었다.


‣ 문법 영역에서 접사에 대한 글을 지문으로 구성한 세트형 문항이 어렵게 출제하였다.
  문법에서는 ‘파생접사와 어미 구별하기’, ‘한정적 접사와 지배적 접사 구별하기’, ‘겹문장의 특성 파악하기’, ‘구개음화의 특정 탐구하기’, ‘중세국어의 주격조사 이해하기’ 문항이 출제 되었다. 이 중에서 11,12번 접사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 독서영역은 인문+예술 복합 제시문이 출제되었는데,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독서영역의 제시문은 인문+예술 복합 ‘조중걸, 근대예술-형이상학적 해명Ⅱ’, 과학 ‘이영록 외, 최신 생물학’, 사회 ‘박재영, 국제정치의 패러다임’에서 발췌하여 출제하였다. 2017학년도부터 출제되기 시작한 인문+예술 복합 제시문에서 6문항이 출제되었다.


‣ 문학영역은 극양식을 제외하고 전영역에서 골고루 출제하였고 현대시는 2작품과 평론을 지문으로 구성하여 출제하였다. 
  문학 영역은 현대시 ‘백석의 수라’와 ‘송수권의 까치밥’과 ‘김지율 외 백석 시의 장소와 화자의 시선’ 고전소설, ‘작자 미상의 강도몽유록’, 현대소설 ‘박완서의 아저씨의 훈장’, 갈래복합 ‘박인로의 상사곡’과 ‘유경환의 고향 이루는 생각들’에서 출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