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지난 모의고사 보기

2018년 6월 고2 학력평가 국어 영역 출제경향



국어 영역 수석 연구원 이재근



【 출제경향 및 난이도 】
2018학년도 부산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된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18학년도 수능 체제에 맞춰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3월 서울시 교육청 모의고사보다는 대체로 쉽게 출제되었다. 화법+작문 10문항, 문법영역은 5문항, 독서영역은 기술, 인문, 사회 제재를 활용한 15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학영역은 고전소설, 독서지문+현대시 복합, 현대소설, 고전시사+현대수필 복합에서 15문항을 출제했다. 독서 영역에서의 복합 제시문은 출제되지 않았다.


【 내용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

구분

화법

+작문

문법

독서

기술

인문

사회

과학

예술

6

전국연합

문항수

10

5

5

5

5

-

-

배점

22

11

11

11

11

-

-

합계

 

 

3지문 15문항 33


구분

문학

합계

고전소설

설명문+현대시

현대

소설

고전시가+현대수필

6

전국연합

문항수

4

4

4

3

-

45

배점

9

9

9

7

-

100

합계

4지문 15문항 34

 


· 화법+작문, 문법은 15문항 33점을 배점하였다.
· 독서 15문항 33점, 문학 15문항 34점으로 문항수와 배점을 비슷하게 구성했다.



【 내용영역별 출제요소 및 특징 】
‣ 화법영역은 학생의 발표와 토론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으며 대체로 평이했다.
  화법 단독영역에서는 ‘발표계획의 적절성 파악하기’, ‘발표자의 말하기 의도 파악하기’, ‘청중의 반응 분석하기’가 출제되었고, 화법+작문 복합에서는 ‘토론의 입론 이해하기’, ‘토론의 근거 자료 이해하기’ 문제가 출제되었다.


‣ 작문영역은 작문의 평가요소를 토대로 출제하였고, 대체로 평이했다.
  화법+작문 복합 영역에서는 ‘작문 계획의 적절성 파악하기’, ‘조건에 맞게 표현하기’가 출제되었고, 작문 단독 영역에서는 ‘작문 계획의 반영 여부 확인하기’,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고쳐쓰기의 적절성 파악하기’에 관한 문제를 출제하였다.


‣ 문법은 현대국어와 중세국어의 격조사에 대한 이해, 표준발음법, 문장의 구조, 어휘 문항이 출제되었는데, 대체로 평이했다.
  문법에서는 ‘격조사에 대한 정보 확인하기’, ‘중세국어의 관형격 조사 이해하기’, ‘표준발음법 이해하기’, ‘문장의 구조 이해하기’, ‘혼동하기 쉬운 어휘 구별하기’ 문항이 출제되었다.


‣ 독서영역의 제시문 독해 및 문제는 대체로 평이했으나, 기술 영역에 출제된 ‘동음이의어 구별하기’ 문항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독서영역의 제시문은 기술 ‘유형거의 구조와 특징’, 인문 ‘한국 철학 콘서트’, 인문 ‘감정 노동과 감정 조절 전략’, 사회 ‘고용 관계론’을 재구성한 제시문을 활용했다. 전반적으로 평이한 제시문과 문항이 출제되었다고 하겠다.


‣ 문학영역은 극양식을 제외한 전 장르가 골고루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은 고전소설 ‘작자미상, 임경업전’, 현대시 영역에서는 설명문+현대시 복합 ‘시의 현실 반영 양상’과 ‘정희성, 저문 강에 삽을 씻고’, ‘나희덕, 못 위의 잠’을 출제하였다. 현대소설은 ‘전상국, 동행’이 출제되었고, 고전시가 수필 복합에서는 ‘계랑, 이화우 흩뿌릴 때~’, ‘정철, 사미인곡’, ‘법정, 무소유’가 출제되었다. 고전 문학은 현대어로 순화한 형태로 제시되어 감상 및 독해, 문제 풀이도 무난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