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Uway
  지난 모의고사 보기


2018학년도 6월 고1 국어 영역 출제경향 



국어 영역 수석 연구원 이재근


 출제경향 및 난이도 】
2018학년도 부산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된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18학년도 수능체제에 맞추어 출제되었다. 3월 서울시 교육청 모의고사에 비해 조금 어렵게 출제되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상 1학기에 학습요소에 포함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큰 장르인 고전소설과 고전시가(가사) 작품은 독해 및 감상에 어려움을 많이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영역별로 화법+작문은 10문항, 문법영역은 5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영역은 인문, 과학, 사회 제재를 활용한 15문항을 출제하였고, 문학영역은 현대시, 현대소설, 고전소설, 고전시가와 현대수필 복합 등에서 15문항을 출제했다. 문법 영역의 제시문형 세트 문항이나 독서 영역의 융복합, 문학 영역의 설명문을 활용한 제시문은 출제되지 않았다.

【 내용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

구분

화법

+작문

문법

독서

인문

과학

사회

기술

예술

6

전국연합

문항수

10

5

4

6

5

-

-

배점

22

11

9

13

11

-

-

합계

 

3지문 15문항 33


구분

문학

합계

현대시

현대소설

고전소설

고전시가+현대수필

6

전국연합

문항수

4

3

4

4

-

45

배점

9

7

9

9

-

100

합계

4지문 15문항 34

 


· 화법+작문, 문법은 15문항 33점을 배점하였다.
· 독서 15문항 33점, 문학 15문항 34점으로 문항수와 배점을 비슷하게 구성했다.


【 내용영역별 출제요소 및 특징 】
‣ 화법과 작문 영역은 ‘학생의 발표’, ‘동아리 학생들의 토의와 이를 활용한 글쓰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글쓰기’를 활용하여 출제했는데, 대체로 평이했다.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는 ‘발표자의 발표 계획 세우기, 다양한 매체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비판적으로 듣고 말하기, 사회자의 토의 진행 방식 이해하기, 토의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 이해하기, 토의를 바탕으로 작문 계획 수립하기, 조건에 따라 글의 제목 작성하기, 자유 연상으로 생성한 내용 점검하기, 자료를 활요하여 내용 생성하기, 조건에 맞게 초고 수정하기’ 문제가 출제되었다.


‣ 문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고 1학년 학생이 아직 학습하지 않은 요소, 즉 형태소 분석이나 용언의 불규칙 활용을 확인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체감 난도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문법에서는 ‘음운 변동의 이해와 적용하기’, ‘형태소의 이해와 적용하기’, ‘불규칙 활용의 이해와 적용하기’, ‘어법에 맞는 문장 이해하기’, ‘높임법의 이해와 적용하기’ 문항이 출제되었다. 형태소 분석 및 불규칙 활용과 관련한 문제는 고1 학생에게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을 것으로 보인다.


‣ 독서영역은 예술, 기술 제제를 제외하여 출제했고, 법률을 다룬 사회 영역의 독해 및 과학 영역의 적용하기 문제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독서영역에서는 인문 ‘장현근, 순자’, 과학 ‘유재준, 호기심의 과학’, 사회 ‘법무부, 청소년의 법과 생활’이 출제되었다. 제시문 독해는 대체로 어렵지 않았으나, 과학 영역의 간단한 계산식 유형의 적용하기 문항과 사회 영역의 법률 용어의 이해와 적용에서 다소 어렵게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 문학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아직 학습하지 못한 내용 요소를 다룬 제시문과 문항 출제로 어렵게 느껴졌을 것으로 보인다.
문학 영역에서는 현대시 ‘김선우, 감자 먹는 사람들’과 ‘나희덕, 땅끝’, 현대소설, ‘김유정, 땡볕’, 고전 소설, ‘작자미상, 홍계월전’, 갈래복합 ‘박인로, 누항사’와 ‘김소운, 가난한 날의 행복’이 출제되었다. 이 중에서 2015개정 교육과정상 1학년 1학기인 점을 감안하면 고전 소설과 고전 시가(가사)는 학생들이 아직 배우지 않은 경우가 많아 독해나 감상 및 문제 풀이에 어려움이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사 ‘박인로의 누항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접해보지 못한 장르의 작품으로 독해 및 감상이 쉽지 않았을 것으로 짐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