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지난 모의고사 보기


1 6월 모의고사 대비전략

 

<국어>

기출문제로 수능 국어 출제 영역과 유형을 파악하자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은 수능 모의고사에 아직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고등학교에 입학한지 얼마 안 된 3월에 시행된 모의고사로 출제 영역이나 문제 유형 등을 파악하고 적응하기는 더욱 어려웠을 것이다. 때문에 6월에 실시되는 모의고사는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의 학습 성과를 측정하는 실질적인 첫 모의고사가 될 것이다. 때문에 시험의 결과도 중요하겠지만, 어떤 영역이 출제되는지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모의고사 대비 전략의 기본이 될 것이다. 1, 6월 모의평가를 대비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작년도 6월 모의고사를 80분 안에 풀어봄으로써 화법, 작문, 문법, 독서, 문학 등의 출제 영역을 파악하고 각 영역별 문제 유형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 문제 풀이 후에는 해설지나 동영상 해설 강의를 참고해서 영역별 독해 및 문제 풀이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토대로 6, 9, 11월 모의고사(또는 3년 간의 6월 모의고사) 문제를 연속적으로 풀어보면서 수능 모의고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6월 모의평가를 대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국어 교과서로 출제 영역별 주요 내용을 확인하자.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교육과정에는 수능 출제 영역별 내용 및 학습요소가 반영되어 있다. 특히 문법 영역과 관련해서는 교과서에 실린 음운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음운의 변동이나 한글맞춤법, 표준어 규정 등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겠다. 문법 영역은 수능 모의고사에서 출제되는 주요 영역으로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많이 된다. 문학 영역과 관련해서는 중간고사에서 이미 시험을 보았거나 현재 배우고 있는 작품이 있다면 다시 읽어 보면서 시나 소설 등 장르별 주요 개념 및 원리 등을 숙지해 두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도 관련 개념과 원리 등을 점검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

기하 영역과 통합 출제된 문항들이 변별력 문제로 출제되었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현재까지 배운 수학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묻는 간단한 계산 문항과 중간 난이도의 이해력 문항뿐만 아니라 다른 단원의 내용과 통합된 문항도 출제되어 학생들의 복합적 사고력을 진단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는 실생활 문장제 문항과 세트형 문항, 빈칸 문항, <보기>문항 등이 출제되었는데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충분히 접해보지 않은 1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졌을 수 있다. 또한, 기하 영역과 통합되어 식을 세우고 문항에서 요구하는 값을 구하는 문항이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영어>

2년치 기출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자. .

기출 문제를 통해서 어휘 및 구문 수준 등을 점검하고, 제 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 낼 수 있는 속도를 점검해야 한다. 각 교육청 별로 약간의 난이도 차이는 존재한다. 따라서 작년 6월 전국연합.문제 풀이를 통해서 난이도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출 되는 어휘를 암기해야 한다. .

교내 중간/기말고사와는 다르게 처음 보는 지문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어휘 실력이 중요하다.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모르는 단어, 헷갈리는 어휘, 자주 까먹는 어휘 등을 확실히 암기하고 실전에 임하도록 하자.

 

주요 구문 파악이 관건이다.

어휘의 뜻을 안다고 독해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문장의 구조(주어-동사 찾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비로소 글의 내용 및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단시일 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영어 구문 공부를 열심히 해 두어야 한다.

절대평가가 적용된다고 안일하게 대처하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90점만 맞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대충 공부한다면, 그야말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항상 명심하기 바란다. 절대평가가 적용될 때의 난이도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3, 6월 모의평가 때 비로소 감을 잡을 수 있을 뿐이다.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1, 2학년 때 기본 실력을 확실히 다진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