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Uway
  지난 모의고사 보기
2017학년도 11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고1 국어영역 출제경향
국어 영역 수석 연구원 이재근

【 출제경향 및 난이도 】

2017학년도 경기도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된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18학년도 수능국어영역의 출제형식을 일부 반영해 출제되었다. 화법과 작문을 통합한 유형과 제시문 형태의 문법 세트 문항, 설명문과 관련 시조 작품을 엮어 출제한 문학 영역의 제시문 구성이 변화된 수능 체계를 반영한 영역이었다. 독서 영역에서 융합 제시문은 출제되지 않았으나 제시문의 길이가 대체로 길었고, 인문 영역에서는 6문항이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9월 모의고사와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출제되었다. 영역별로 화법과 작문, 문법영역은 각각 5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영역은 인문, 과학, 사회 제재를 활용한 15문항을 출제하였고, 문학영역은 현대소설, 현대시와 수필 복합, 설명문과 관련 시조, 고전소설 등에서 15문항을 출제하였다.

【 내용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

구분

화법

작문

문법

독서

문학

합계

인문

과학

사회

예술

현대소설

현대시+수필복합

설명문+고전시가

고전소설

11

전국연합

문항수

5

5

5

6

4

5

-

3

4

4

4

45

배점

11

11

11

13

9

11

-

7

9

9

9

100

합계

 

 

 

3지문 15문항 33

4지문 15문항 34

 


· 화법, 작문, 문법은 공통적으로 5문항 11점을 배점하였다.
· 독서와 문학영역에서 15문항을 출제하고 배점은 독서 33점, 문학 34점이었다. 

【 내용영역별 출제요소 및 특징 】

‣ 화법은 학생의 발표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화법에서는 ‘시간 수축 효과’라는 심리학 용어에 대한 설명을 토대로 ‘발표 내용 이해하기’, ‘말하기 전략 파악하기’, ‘반응의 적절성 평가하기’ 문항을 출제하였다. 

‣ 작문은 학생회 임원들에게 건의하는 상황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작문에서는 ‘LOUD 캠페인 활용을 건의하는 글을 활용하여 ‘글쓰기 계획의 적절성 평가하기’, ‘조건에 맞는 글쓰기’,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문항을 출제하였는데 전반적으로 평이하였다. 

‣ 화법과 작문은 학생들의 대화와 수필 초고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에서는 교지에 실을 글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나눈 대화와 이를 토대로 쓴 수필의 초고를 활용하여 ‘의사소통 방식 파악하기’, ‘내용 추론하기’, ‘글쓰기 전략 파악하기’, ‘잘못된 표현 고쳐쓰기’ 문항을 출제하였다. 

‣ 문법은 제시문을 활용한 세트형 문항이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문법에서는 ‘단어 분류 기준 이해하기’, ‘표준 발음법 이해하기’, ‘문장성분 파악하기’, ‘올바른 문장 판단하기’, ‘훈민정음 제자해 이해하기’ 등을 파악하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 독서영역은 수능의 새로운 경향을 반영해 인문 영역에서 긴 제시문을 토대로 6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영역에서는 인문 ‘리버먼, 사회적 뇌’, 과학 ‘강봉균 외, 동물 생리학’, 사회 ‘이상호, 네트워크 시장과 정보재’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 문학영역은 전반적으로 낯선 작품을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에서는 현대소설 ‘황순원, 인간접목’, 현대시 수필 복합 ‘유치환의 매화나무, 김기택의 틈, 법정의 설해목’, 설명문과 고전시가 복합 ‘시조에 관한 설명문과 권호문의 한거십팔곡, 임제의 시조, 이덕일의 우국가’, 고전소설 ‘작자미상의 양산백전’을 제시문으로 활용하여 출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