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정보

9월 고1 학력평가 국어 영역 출제경향

2018학년도 9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고1 국어영역 출제경향


국어 영역 수석 연구원 이재근



【 출제경향 및 난이도 】
  2018학년도 인천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된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18학년도 수능체제에 맞추어 출제되었는데, 6월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영역별로 화법과 작문 10문항, 문법영역은 5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영역은 예술을 제외한 기술, 인문, 과학, 사회제재를 활용한 15문항을 출제하였고, 문학영역은 극양식을 제외한 현대시, 현대소설, 고전소설, 고전시와 고전수필 갈래복합 등에서 15문항을 출제하여 기존의 문항 구성 체제를 유지하였다.



【 내용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



· 화법과 작문은 10문항 22점, 문법은 5문항 11점을 배점하였다.
· 독서와 문학영역에서 15문항을 출제하고 배점은 독서 34점, 문학 33점이었다.



【 내용영역별 출제요소 및 특징 】
‣ 화법과 작문은 강연과 면접, 설득하는 글쓰기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화법 영역에서는 강연계획 파악하기, 외적 준거에 따른 내용 추론하기, 강연에 대한 반응 파악하기, 면접 전략 평가하기,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문항이 출제되었다. 특히 외적 준거에 따른 내용 추론하기 문항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작문 영역에서는 작문 계획 파악하기, 조건에 맞게 표현하기, 작문 내용 이해하기,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고쳐쓰기의 적절성 파악하기 문항이 출제되었다.


‣ 문법은 높임표현에 대한 제시문과 2문항이 세트로 출제되었다.
  문법에서는 높임표현 이해하기, 높임표현 탐구하기, 표준 발음법 이해하기, 한글 맞춤법 이해하기, 사전 활용하기 문항이 출제되었다.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 독서영역은 예술 영역을 제외한 영역에서 골고루 출제했다. 
 독서영역에서는 기술 ‘서사범, 철도 공학의 이해’, 인문 ‘이수영, 에티카, 자유와 긍정의 철학’, 과학 ‘인체의 원리 편집부, 인체의 원리’, 사회 ‘방승일, 신자유주의 통치성과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에서 출제하였다.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 문학영역은 고전시가와 고전수필 복합제재를 출제했는데, 다소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문학 영역에서는 현대소설 ‘최일남, 노새 두마리’, 고전소설 ‘작자미상, 석화룡전’, 갈래복합 ‘나위소, 강호구가, 이옥, 거미를 읊은 부’, 현대시, ‘신경림, 장자를 빌려-원통에서, 김종삼,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를 제시문으로 활용하였다. 이 중에서 갈래복합 영역에 출제된 작품의 독해 및 감상이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자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