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정보

2019학년도 9월 모의고사 고3 영어영역 출제경향



2018학년도 9월 모의고사 고3 영어영역 출제경향


작년 수능(1등급 10%)보다는 어렵고,

6월 모의평가(1등급 4%)보다는 약간 쉽게 출제!

비연계 문제는 고난도 문제로 출제!

   



유웨이중앙교육 영어영역 수석 연구원

조 헌 섭



1. 난이도

6월 모의평가와 비교했을 때

2018 수능과 비교했을 때

쉽다

쉽다

 

 

약간 쉽다

약간 쉽다

 O

 

비슷하다

비슷하다

 

 

약간 어렵다

약간 어렵다

 

O 

어렵다

어렵다

 

 



2. 주요 특징 및 출제경향

◦ 전체적인 난이도는 작년 수능보다는 어렵고, 1등급이 약 4% 정도로 어렵게 출제되었던 6월 모의평가보다는 약간 쉽게 출제된 것으로 예상된다.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해온 학생이라면 일부 고난도 문제를 제외하고는 6월 모의평가보다는 쉽게 느껴졌을 것이다. 침착하게 글을 읽어 나가면서 글의 흐름을 파악할 수만 있었다면,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는 난이도의 시험이었다. 
◦ EBS 방송교재 연계 문항은 비교적 쉽게, 비연계 문항은 글의 소재가 생소하거나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려운 고난도 문제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문제 풀이 시간 안배를 제대로 해야 등급의 하락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 고난도 문제 유형으로 분류되는 ‘빈칸 추론(EBS연계 문항_31번, 32번)’ 문제와 ‘쓰기 문제(주어진 문장에 이어질 글의 순서_36번)’와 문법(29번), 어휘 문제(30번)가 6월 모의평가보다는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었다.
◦ 듣기 문제에서는 기존 시험과 마찬가지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3. 신유형 ∙ 고난도
◦ 6월 모의평가에서 신유형으로 출제되었던 “특정 어휘(구)의 문맥상 의미 추론” 유형(21번)과 장문에서 “글의 흐름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42번)”를 고르는 문항이 또 다시 출제되어, 이번 수능에서도 출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듣기 문항에서도 대화의 주제(4번)를 묻는 문항이 다시 출제되었다. 
◦ 고난도 문항 : 빈칸 추론 문제 34번(비연계 지문-심리학적안 측면으로 바라 본 이해의 과정), 문장의 위치 찾기 문제 39번(비연계), 장문 41~42번 문제(비연계_새로운 커플들의 가족 이야기의 재구성)가 고난도 문제로 분류될 수 있다.
◦ 장문 41~42번의 경우, 후반부에 위치에 있어 문제 풀이 시간 안배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고난도 지문의 내용이었다.



4. EBS 수능 교재 연계 출제 분석
◦ 기존과 마찬가지로, 수능 연계 EBS 방송 교재에서 70%(문항 수 기준)를 직접 또는 간접 연계하여 출제하여, 글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다면 정답을 고르기가 수월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 문법 문제(29번), 어휘 문제(30번), 빈칸 추론 문제(31번, 32번), 쓰기 문제(36번)는 EBS방송교재의 지문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활용하여 유형만 변형하는 방식으로 출제되었다.
◦ 특히, 이번 모의평가에서 새롭게 연계교재에 포함된 ‘수능완성’ 교재에서 ‘수능특강’보다 많은 지문이 활용되어 출제되었다.


분석자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