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정보

Uway

[전략에 묻고 답하다] 정시모집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전형은?




중하위권 일부 대학은 학생부 성적 위주의 전형 실시, 연세대 일부학과 서류+면접으로 선발

▶ 중하위권 대학 중 소수의 대학이기는 하나 학생부 성적만으로 선발하거나 학생부 비중이 큰 학생부 중심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있다. 수능 결과가 좋지 않은 중하위권 수험생들에게는 수시 이후에 학생부 성적으로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 학생부 중심 전형의 경우 반영 과목, 등급별 점수, 비교과 반영 방법, 실질반영비율 등 대학별 환산점수 공식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지므로 대학별 학생부 점수 산출 방법대로 점수를 산출해보고 전년도 합격 점수를 참고하여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 대신대 상담영어학부는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신학과, 사회복지학과는 학생부를 80% 반영한다. 
 
▶ 청운대 항공서비스학과는 학생부와 면접을 반영하며, 면접 반영 비율이 50%로 높아 면접의 영향력이 크다. 면접 기준과 평가 항목 등을 살펴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합격이 가능하다. 
 
▶ 연세대(서울)는 면접 30%, 서류 70%를 반영해 언더우드학부(인문사회) 5명, 융합인문사회계열 6명, 융합과학공학계열 4명을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어 국어, 수학나, 사탐/과탐(2과목) 총 4과목 등급 합 7이내 또는 국어, 수학가, 사탐/과탐(2과목) 총 4과목 등급 합 8 이내(영어 2등급 및 한국사 3등급 이내)의 수능 성적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서류 평가와 면접 평가가 진행된다. 주요대 가운데 수능 최저학력기준 외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거의 유일한 일반전형이므로 해당 학과에 관심있는 수험생은 전형 내용을 살펴 지원 가능성을 따져보자.




분석자료 더보기